본문 바로가기
기타

코로나 백신 2번째 접종 부작용이 강한 이유

by mimmic 2021. 4. 6.

 코로나 19의 백신 접종은 여러 달을 거듭해 접종자의 수는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코로나 19 이전의 삶으로 바꾸기 위해 세계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19 백신을 투여했다 하더라도 코로나 19 걸릴 확률이 줄어든 것이지 걸릴 위험은 언제나 존재한다.

 

백신을 맞았다 하여 방역수칙을 준수하지 아니하여 코로나 19에 감염된 사람이 속출하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이 때문에 코로나 19 백신을 2회 투여하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백신으로 가벼운 부작용과 중간 정도의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으며, 백신을 2회 이상 투여 시 첫 번째 투여 이후보다 부작용이 더 강해질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코로나 19 백신뿐만 아니라 다른 백신에 대해서 2회 이상 짧은 기간 내에 투여하는 것은 어느 때나 높은 확률로 부작용이 나타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전문가들은 모더나와 화이자 백신의 실험을 임상적인 데이터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두 번째 백신 투여 후에 부작용을 경험할 빈도가 높다고 말하였습니다.

"우리가 백신 접종을 받고 있는 사람들에게 한 조언은 여러분이 두 번째 백신 접종을 했을 경우, 직장 상사에게 '내가 두 번째 주사를 맞고 있어서 아침에 내가 아파서 출근을 못하겠다고 전화할 수도 있다'라고 말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라고 UCSF의 전염병 전문가인 피터 친홍 박사가 말했습니다.

화이자의 임상 실험 참가자들은 2회 백신 투여 후가 처음 백신 투여했을 때보다 오한과 관절 통증을 이 두 배 정도 증가했습니다. 모더나 백신 투여자들은 2회 백신 투여했을 때가 첫 백신 투여보다 약 5배의 오한 통증을 경험했다고 말했습니다. 두 백신을 2회 투여한 참가자들의 감염 부위는 첫 번째 투여보다 붉게 부어올랐습니다.

 

 Mayo Clinic의 코로나 백신 유통 작업 그룹의 공동 회장인 Melanie Swift 박사는 이러한 부작용은 인체가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을 발달시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Swift는 첫 번째 백신 투여자의 면역 체계는 장비를 갖추고 처음으로 코로나 백신이 생산하는 스파이크 단백질을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당신의 몸은 이 면역 기억을 만듭니다, "라고 그녀가 말했습니다. "이건 마치 여러분의 몸이 움직이는 것 같습니다. "코로나, 이제 여러분의 번호를 알고, 이제 여러분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두 번째 백신 투여함으로써 당신의 몸은 스파이크 단백질을 만들고 항체를 방출합니다.

"당신의 면역 기억 세포는 잊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강력한 면역 반응을 일으킬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라고 그녀가 말했습니다.

진홍은 2회 복용량의 코로나 백신을 맞은 경험을 컴퓨터를 부팅하는 것에 비유했습니다.

"처음 투약으로 컴퓨터를 켜고 있지만 대기 상태로 전환됩니다."라고 진홍이 설명했습니다. "그런 다음 두 번째 투약을 했을 경우 몸에서는 즉시 활성화되어 침입자와 싸울 준비가 되어 있고 스파이크 단백질을 침입자라고 생각합니다. 효과가 크게 향상된 거죠. 일반적으로 좋은 일이에요. 왜냐하면 면역 체계가 잘 작동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신체가 백신에 반응하는 것은 정상입니다. 모더나 또는 화이자 백신 2회 접종 또는 1회 존슨 앤 존슨 백신을 투여한 결과, 실험 대상자들 사이에서 가장 흔한 반응은 주사부위의 통증이었습니다. 이 밖에 위와 같이 백신 접종자들은 피곤, 두통, 근육통, 오한, 발열, 메스꺼움 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부작용은 좋은 징조입니다."라고 Swift가 말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많은 증상들이 코로나 증상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혼란스러워 하지만 코로나에 걸릴 수 있는 호흡기 계통의 증상이 없다는 것이 다릅니다. 백신을 맞으면 기침도 하지 않고 콧물도 나오지 않으며 미각이나 후각을 잃지 않습니다. 부작용은 보통 하루에서 이틀이 지나면 저절로 가라앉습니다.
모든 백신에 대한 실험은 부작용이 여성과 젊은 사람들에게 더 흔하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라고 진홍 씨가 말했습니다.

 

즉 첫 번째 백신 투여 전에는 코로나 항체가 형성되지 않아 몸이 거부반응이 일어나지 않았지만, 두 번째 백신 투여했을 때는 코로나 항체가 존재하여 몸이 코로나에 대항하기 외부적으로 부작용이 나온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