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징주

디즈니플러스 - OTT 관련주

by mimmic 2021. 4. 29.

썸네일


코로나 팬더믹 이후 사람들 간의 비대면 시간이 늘어나면서 OTT(Over-the-top media service) 산업에서 엄청난 호황기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디즈니_가입자_추이
 OTT 가입자 예상 추이

넷플릭스(Netflix)를 포함하여 여러 스트리밍 업체 경쟁 속에서 디즈니 플러스가 승자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스트리밍 가입자 속도에 따라 OTT의 1위 타이틀을 달고 있는 넷플릭스가 2024년에 디즈니에게 뺏길 것이라고 합니다. 이와 같이 OTT 산업의 무서운 성장 속도와 더불어 콘텐츠 IP 깡패라 일컫는 디즈니 플러스가 한국 콘텐츠 시장 공략에 나섰습니다. 

 

디즈니플러스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국내 서비스 론칭할 전망이 가득한 가운데 이 포스팅에서는 디즈니 플러스와 관련된 OTT 테마주들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주요 종목으로 손오공, 알로이스, NEW, IHQ가 있습니다.

목차

    손오공

    시가총액 1052억원
    시가총액 순위 코스닥 902위
    발행주식수/유동비율 약 2689만 주 / 89.86%

    손오공

    1996년에 설립되어 캐릭터 완구산업과 게임산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캐릭터 산업은 애니메이션, 완구, 뮤지컬, 게임, 영화 등 여러 분야에 활용하고 있으며 헬로카봇, 빠샤메카드, 공룡메카드, 요괴메카드, 바이트초이카와 마텔 완구인 피셔프라이스, 하휠, 바비, 옥토넛, 쥬라기월드 등이 있습니다. 게임산업은 E-스포츠산업의 문화 발전에 힘입어 닌텐도를 비롯해 블리자드 게임을 유통하고 있습니다.

     손오공은 2020년도에 전 월트 디즈니 부사장이었던 노 제임스를 마텔 총괄 사내이사로 선임하면서 디즈니 관련주 엮였습니다. No James는 현재 마텔 General Manager로 있으며 손오공의 대주주 마텔과 독점계약을 2024년까지 연장했습니다. 캐릭터 완구 유통으로 완구 관련주로 엮어있어 어린이 날이나 크리스마스 날 시즌에 매출이 집중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2019/10/22 [특징주] 상어가족 인기에 손오공, 오로라 등 완구 관련주 상승
     2020/01/10 [특징주] 마텔완구 국내독점 유통계약 2024년까지 연장
     2020/03/31 [특징주] 코로나19 여파 유치원 '무기한 개학 연기' 반사이익, 코로나 수혜주
     2021/03/08 [특징주] 중국, 저출산 위기감에 '산아제한' 완전폐지 저출산 수혜주(유아용품) 상승
     - 디즈니의 국내 상륙 임박 소식에 따른 사외이사 인맥 기대감으로 상승중

    알로이스

    시가총액 1161억원
    시가총액 순위 코스닥 847위
    발행주식수/유동비율 약 1732만 주 / 64.49%

    알로이스

     안드로이드 OS를 통해 시청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TV 등의 디스플레이 장치에 시청할 수 있도록 변환해주는 안드로이드 OTT BOX 사업을 영위합니다. 셋톱박스와 유사하지만 인터넷 회선을 연결할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 OTT 미들웨어 클라이언트 설루션 분야는 세계 최고의 수준에 위치해 중동과 아프리카 오픈마켓 유일한 거래 업체이다.

    주요 제품군으로 프리미엄/중급/보급형 OTT Media Reciver와 4K UHD Satellite & Mdeia Receiver 등이 있습니다. 

     OTT박스가 넷플릭스나 유튜브 등의 OTT 콘텐츠를 가정용 TV에 시청할 수 있는 미들웨어 장비이기 때문에, 알로이스는 애플 TV, 디즈니 플러스, HBO맥스 등 해외 OTT 공룡들이 국내 진출 소식이 나올 때마다 반응하는 종목입니다. OTT의 대장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2019/10/01 [특징주] 애플, 디즈니 등 글로벌 OTT 경쟁 본격화에 강세
     2021/02/25 [특징주] 넷플릭스 한 콘텐츠에 5천500억투자에 OTT 관련주 알로이스 급등
     - 알로이스는 디즈니+, 애플TV+ 국내 진출 소식에 기대감으로 상승중

    NEW

    시가총액 3698억원
    시가총액 순위 코스닥 261위
    발행주식수/유동비율 약 2790만 주 / 63.31%

    NEW

     2008년 설립되어 영화사업을 주축으로 드라마, 음악, VFX 등 8개의 사업 부문으로 확장하였습니다. 자회사로 스튜디오앤뉴, 뮤직앤뉴, 미러볼뮤직, 먼데이브런치, 브라보앤미디어 등이 있습니다. NEW의 자회사 스튜디오앤뉴에서 7번 방의 선물, 부산행, 변호인, 연평해전, 독전, 안시성 등 흥행성적 300만 이상을 달성한 여러 영화들을 제작한 적이 있습니다. 

    NEW의 자회사 스튜디오 앤 뉴가 디즈니 플러스와 파트너십을 체결하였습니다. 이번 파트너십은 5년간 1년에 한편 이상의 콘텐츠를 공급하는 장기 콘텐츠 파트너십입니다. 

     2021/04/29 [공시] 자회사 스튜디오앤뉴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드라마 2편 제작 및 납품 계약 제작비 채무보증

    IHQ

    시가총액 3232억원
    시가총액 순위 코스피 466위
    발행주식수/유동비율 약 1억 4623만 주 / 56.87%

    IHQ

     1992년에 설립되어 드라마, 예능, 음반 등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기업입니다. 6개의 케이블 채널을 확보하여 콘텐츠-채널-플랫폼 수직계열화에 초점을 맞춰 장기적인 성장 발판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관련 사업으로 엔터테인먼트의 매니지먼트, 드라마 및 음반 제작 그리고 미디어 부분의 코미디 TV, 드라맥스, K STAR, 큐브 TV, 샌드박스 플러스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17년 디즈니 계열사 A&E텔러비전네트웍스코리아를 통해 IHQ 지분 5%를 인수하였으며 현재 A&E텔러비전네트웍스코리아는 IHQ 지분 4.9% 보유 중이다. 

     2019/09/10 [특징주] 디즈니플러스 한국서비스 임박, 국내 제작사 접촉에 IHQ 지분 부각

    그 외의 종목

    LG헬로비전, KTH

     국내 통신 3사 모두 디즈니 플러스에 제휴 제안서를 제출하여 업계에서는 KT와 LG유플러스 2파전으로 보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와 KT가 디즈니의 협력 가능성에 따라 각각의 자회사 LG헬로비전, KTH에 큰 영향이 있을 것입니다.

    SM Life Design

    SM Life Design는 디즈니와 국내 시장의 DVD 등 유통에 부가판권 계약을 맺었습니다. 최근 윤여정 미나리 아카데미 시상식 부문 수상 기대감에 강세를 보였으며, 수상 소식과 함께 주가의 급락으로 이어졌습니다. 

    키이스트

    키이스트를 포함한 국내 제작사 다수가 디즈니와 콘텐츠 공동 제작 의사를 표시하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