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징주

미중 분쟁 관련주

by mimmic 2021. 4. 18.

미중_분쟁_관련주_썸내일.png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전 대통령의 후보 시절 당시 미국 우선 주의를 내세워 자국의 보호무역을 주장하였다. 당시 중국은 세계 경제 규모가 2위에 달하며 미국을 위협하는 위치에 자리 잡고 있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가 대통령에 취임하면서 2018년도 중국 수입품 몇몇 제품에 25%의 보복관세를 부과하면서 본격적인 미중 분쟁의 신호탄을 쏘아올렸습니다. 중국은 이러한 관세 보복 조치에 대응을 하여 갈등은 노골적으로 격화되었습니다. 특히 홍콩 보안법, 코로나 19 사태를 기점으로 양국의 갈등은 점점 증폭되었습니다. 

 

미중무역분쟁.png

 

 이러한 미중 분쟁 갈등은 패권 다툼으로 견주어 해석는데, 바이든 당선 이후로도 중국 갈등은 계속 노골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특히나 조 바이든 후보 당시 중국의 민감한 사안 중 하나인 위그로족 인권과 홍콩법을 들먹이며 중국에 반드시 국제 규범이 있어야 된다는 반중 성향이 내비치고 있습니다. 이런 점을 미뤄 볼 때 미중 무역 분쟁은 쉽사리 해결될 문제가 아닐 것이며 오래 지속될 것이라는 조심스러운 전망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무역전쟁.png

 2010년 당시, 중일 분쟁 수역에서 일본이 중국 어선을 나포로 촉발된 중일 갈등이 있었습니다. 중국은 일본에 '희토류' 수출을 전면 금지 함으로써 일본의 경제에 지대한 타격을 주어 일본의 항복을 받아낸 사건이 있었습니다. 

 

 희토류는 구리와 은이 풍부한 희귀한 흙이라 불리며 반도체, 스마트 폰등의 첨단소재의 제품의 핵심 원료로 사용됩니다. 희토류 매장량은 1위인 중국이 1억 2000만 톤, 2위인 호주가 2만 톤, 3위인 미국은 1만 5000만 톤으로 압도적으로 중국에 매장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희토류는 채굴 및 제련 과정에서 엄청한 환경오염이 수반되어 중국, 브라질, 러시아 등지에서 희토류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전세계 희토류 공급의 8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미국이 중국의 희토류 의존도가 높은 가운데 중국이 무역 분쟁 갈등의 무기로 쓰일 수 있습니다. 

희토류_광산_뉴시스.png
희토류 광산

 중국이 환경 문제의 이유로 희토류의 생산을 절반 가량 줄이기로 밝힌 바 있습니다. 이에 미중 갈등이 지속되는 가운데 희토류를 무기화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있습니다. 이 처럼 미중 무역 분쟁의 중심점에 희토류는 중요한 위치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에 미중 분쟁 관련주로써 동국알앤에스, 유니온머티리얼, 유니온, , 혜인, 티플랙스가 있습니다. 

 

목차

     

    동국알앤에스(075970)

    동국알앤에스.png
    동국알앤에스_일봉차트.png
    동국알앤에스 일봉차트

    동국R&S는 시가총액 1200억 원대의 코스닥 상장 종목입니다. 

    동국알앤에스는 3월 8일 호주 ASM이 충청북도에 희토류 생산시설을 설립할 예정이며 희토류 및 기타 금속을 공급할 것이라고 합니다. 희토류는 미중 분쟁의 중요한 키워드로써 당시 뉴스가 나왔을 때 빠르게 상한가를 가면서 희토류 관련주의 대장주의 부각을 드러냈습니다.

    3월 8일 이전 주가가 3500원대에 인대에 비해 7000원대까지 2배 이상의 가격이 오른 것을 보면 미중 분쟁에 대한 시장의 관심도가 크다는 것을 엿볼 수 있습니다. 

     현재 동국알앤에스는 부담스러운 자리에 위치하여 예의주시하면서 투자에 임해야 될 것입니다.

    유니온머티리얼(047400)

    유니온머티리얼.png
    유니온머티리얼_일봉차트.png
    유니온머티리얼 일봉차트

    유니온머티리얼은 1800억대 코스피 상장 종목입니다. 

    유니온머티리얼은 다양한 소재에 대한 기술을 축적하여 자동차에 적용되는 ARC형상 마그네트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ARC 형상의 마그네트는 자사의 독보적인 기술을 가져 이미 국제적인 명성을 얻고 있습니다. 마그네트는 각종 자동차 부품, 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전동드릴, 자전거 페달 부품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유니온머티리얼에 사용되는 소재 중 하나인 페라이트 마그네트는 희토류 대체품으로 주목받고 있어, 희토류 관세가  때 관련 사업의 수혜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2020년 미중 갈등이 격화된 6월 당시에 5000원대에 매물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5000원대를 큰 거래량을 동반하면서 돌파한다면 5000원대가 강력한 지지라인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앞으로 5000원 부근을 돌파할 큰 모멘텀이 작용될 미중 갈등이 이슈가 있는지 예의 주시하면서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유니온(000910)

    유니온.png
    유니온_일봉차트.png
    유니온 일봉차트

    유니온은 시가총액 1400억 원대의 코스피 상장 종목입니다. 

    자회사 유니온머티리얼의 지분율의 약 23.91%를 보유한 최대주주로써 시멘트를 주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건축자재, 내화재료, 토목자재 등의 서로 다른 영역에 사용될 시멘트를 개발 및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3월 이후 동국알앤에스가 대장주로 움직였었는데, 동국알앤에스의 가격의 부담스러운 측면이 있는지 4월 9일 날 중 희토류 중단 사태 때 유니온이 희토류 대장주로 움직인 적이 있습니다. 

    현재 가격 때가 만원의 라운드 가격에 가까운 위치에 있어 언제 거래량을 동반하여 만원을 돌파할지 이상하지 않을 자리입니다. 한번 시세가 나오면 만원 대가 큰 지지라인으로 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혜인(003010)

    혜인.png
    혜인_일봉차트.png
    혜인 일봉차트

    혜인은 시가총액 970억 원대의 코스피 상장 종목입니다. 

    혜인은 추진기, 건설기계, 지게차, 광산장비, 물류장비, 드릴 등의 중장비 장비의 캐터필러 엔 및 발전기 사업에 영위하고 있습니다. 

    자회사 혜인자원이 희토류 일부인 몰리브덴 광산을 보유하고 있어 희토류 관련주로 분류되었습니다. 

    또한 혜인의 전무 장치장이 윤석열과 서울대 동문이라는 이야기로 윤석열 관련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3월 25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서 중국 기업 상장 폐지를 위한 법률 시행 소식이 나왔을 때 희토류 관련주가 일제히 반응 왔는데, 그중 혜인 종목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혜인은 윤석열 관련주로 움직일 때도 있으니 이를 염두에 두셔야 될 것입니다. 

    티플랙스(081150)

    티플랙스.png
    티플랙스_일봉차트.png
    티플랙스 일봉차트

    티플렉스는 시가총액 971억 원대의 코스닥 상장 종목입니다. 

    국내 최고의 스테인리스 봉강 사업의 전문기업으로 현재 후판사업으로 영역을 확대 중입니다. 티플랙스는 희토류를 비롯한 니켈, 텅스텐 등의 금속 소재들을 국내외에 유통하는 역할을 하기에 희토류 관련주라 할 수 있습니다. 

    티플렉스는 동국 R&S와 유니온에 비해 희토류 관련주 반등이 왔을 때 큰 등락률 주지 않고 현재 횡보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020년도 미중 무역 당시의 매물대에 위치해, 이 매물대를 돌파하여 52주 신고가를 경신하느냐를 주목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