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과 얀센 백신의 안정성 논란 여파로 모더나와 화이자 백신의 수요는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공급 부족에도 불구하고 4월 12일 모더나 백신 유통 및 심사 전담하는 GC녹십자가 식약처에 수입 품목허가를 신청하였습니다.
혈전 반응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AZ 백신과 얀센 백신은 '아데노 바이러스' 전달체(vector, 벡터)를 사용하는 바이러스 전달체 백신에 속합니다. 보통 이 백신이 투여된 사람은 항체만 형성되어야 하는데, 일부 소수 사람에게 아데노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항체까지 만들어지면서 혈액의 구성성분 중 하나인 혈소판과 결합하여 혈전증이 일어나게 됩니다. 러시아 백신인 스푸트니크 V 또한 AZ, 얀센과 같은 벡터 방식을 사용하는 백신입니다. 아직까지 확실한 부작용 보고는 없습니다.
러시아 백신 관련주는 다음 링크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다만 4월 15일 아르헨티나 보건부가 스푸트니크V 백신 접종 관련으로 추정되는 2건의 혈소판 감소증 사례가 있다며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러시아는 관련 부작용에 대해 관계된 사항이 아니라며 전면 부인하였습니다.
아데노 바이러스 벡터계열의 백신들의 논란이 지속되면서 모더나 백신과 화이자 백신의 수요는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런 시점에서 국내 모더나 백신 위탁생산(CMO) 가능성의 기대감은 더욱 증폭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모더나 관련주인 에이비프로바이오, 엔투텍, 소마젠, 파미셀, 서린바이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에이비프로바이오
에이비프로바이오 시가총액 3800억 원대의 코스닥 상장 종목입니다.
에이비프로바이오는 머시닝센터(MCT) 등을 제작하는 금속 제조업과 IT부품, 자동차부품 등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였습니다. 2019년 9월 유지인트에서 에이비프로바이오로 상호를 변경하면서 본격적인 바이오 사업에 착수하게 됩니다.
에이비프로바이오는 2019년 8월 영입한 Robert Langer(모더나 주주이기도 함) 비상근 사내이사가 모더나 창립멤버로 부각되면서, 에이비프로바이오는 모더나 관련주로 자리잡았습니다. 에이비프로바이오는 영입 조건으로 랭거 교수에게 스톡옵션 330만 주(발행주식2.02%)를 부여했습니다.
2020년도 말 국내 기업 모더나 CMO 가능성이 대두되면서 모더나 관련주들이 이미 한번 시세가 크게 나오고 이후 세력이 나간 것으로 보입니다. 모더나 CMO 관련 이슈가 점차 확산되면서 일 차트 추세가 꺾이기 시작하여 앞으로의 방향성은 좋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4월 19일 모더나 관련 대장주로 자리 잡았습니다. 앞으로 모더나 관련 호재/악재 뉴스를 잘 판단하시면서 투자에 임해야 될 것 같습니다.
엔투텍
엔투텍은 시가총액 2000억 원대의 코스닥 상장 종목입니다.
엔투텍은 마스크 사업부와 반도체사업부로 중점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마스크 사업부에서 나노섬유를 이용한 혁신 전 보건용 마스크를 생산하고 있으며, 반도체사업부는 부품사업부, 밸브 사업부, 해외사업부 및 연구개발부로 나누어 운영하는 중입니다.
에이비프로바이오 종목과 같이 엔투텍 역시 모더나 창립 멤버인 Robert Langer(모더나 주주이기도 함)가 비상근 사내이사로 부각되어 모더나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또한 2020년 10월 국내 제약사 및 신약 개발사 컨소시엄을 통해 모더나 백신 유통 제안서를 제출한 바 있습니다.
에이비프로바이오 종목과는 다르게 마스크 수출 건으로 9월에 한차례 시세가 나왔습니다. 이후 모더나 관련주로 부각되어 7000원대에 엄청난 매물대가 형성되면서 에이비프로바이오와 비슷한 모양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에이비프로바이오와 비슷한 관점에서 서로 비교해보면서 시장에 대응해 나가야 될 것 같습니다.
소마젠(Reg. S)
소마젠은 시가총액 3000억 원대의 코스닥 상장 종목입니다.
소마젠은 2004년도 설립된 미국기업으로 2020년 7월 13일에 한국거래소 외국법인 기술특례상장로 상장된 신규주입니다. 소마젠은 유전 전문 분석 기업으로 현재 단일세포퀸싱(Single Cell Sequencing, SCS) 분석을 이용해 코로나 19 염기서열 분석 서비스를 제공 중입니다. 2020년 11월에 모더나와 염기서열 분석 서비스 계약을 맺음으로써 모더나 관련주로 불리고 있습니다.
2020년 12월 14일 미국 전역 대상으로 코로나 19 타액 검사법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또한 4월 14일 차세대 염기 서열(Next-Generation Sequencing, NGS) 분석을 이용한 변이 코로나 바이러스 분석 서비스를 북미에 출시했습니다.
소마젠(Reg. S)는 네오이뮨텍(Reg. S)과 같이 종목 이름에 'Reg. S'가 붙어있는 데, Reg. S는 'Securities Offerings outside the United States'의 뜻으로 미국증권위원회(SEC)로부터 매매거래제한이 있다는 것을 알립니다. 미국에 상장된 기업이 타국에 상장할 경우 1년간 미국의 투자자들이 타국에 상장된 종목의 매매가 제한되도록 규제한 것입니다. 즉, 소마젠은 이번년도 7월 중순까지 외국인(미국인) 수급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소마젠은 상장 당시 연상과 모더나 관련주 부각으로 여러 차례 2만 원~2만 2천 원 부근에 엄청난 매물대를 형성하였습니다. 모더나 이슈가 지속된다면 저 매물대를 거래량을 동반하여 돌파할지 주목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파미셀
파미셀은 시가총액 1조 1000억 원대의 코스피 상장 종목입니다.
파미셀은 세계 최초의 줄기세포치료제 하티셀그램-에이엠아이(HearticellgramⓇ-AMI)를 출시한 바 있습니다.
파미셀은 RNA 의약품과 유전자 진단시약 원료인 mPEG(Methoxy-Polyethylene glycol, 뉴클레오시드)를 생산하는데, 2020년 5월 19일 유전자 치료제 방식인 모더나 백신 1차 임상 성공에 따른 뉴클레오시드 수요 증가 기대감으로 모더나 수혜주로 자리 잡았습니다.
2월 17일 mRNA 백신 원료인 뉴클레오시드 유도체를 국내외 글로벌 업체와 체결하여 모더나/화이자 백신 원료 공급 업체로 주목받기도 하였습니다.
파미셀은 에이비프로바이오와 엔투텍보다 매물이 심각하게 형성되어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모더나 이슈가 강하게 나오는 날 모더나 관련주로 매물대 2만~2만 2천 원대를 돌파할 수 있는지 살펴봐야 될 것 같습니다.
서린바이오
서린바이오는 시가총액 1200억 원대의 코스닥 상장 종목입니다.
서린바이오는 2020년 당시 화이자 백신 관련 콜드체인 관련주로 분류되어 있었습니다.
최근 미국 모더나의 백신 품목허가 심사가 시작되었으며, mRNA 합성 서비스를 공급하는 서린바이오가 mRNA 합성서비스 위탁생산 공급업체 선정 기대감으로 모더나 관련주로 부각되었습니다.
콜드체인 관련주로 움직였던 서린바이오는 앞의 다섯 종목과는 다르게 매물대가 크게 없는 형세입니다.
하지만 모더나 위탁생산 업체 기대감으로 모더나와 연관됐으므로 재료 소멸 우려가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어야 할 것이다.
'특징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04.21 특징주 (0) | 2021.04.21 |
---|---|
2021.04.20 특징주 (0) | 2021.04.21 |
2021.04.19 특징주 반도체 모더나 관련주 (0) | 2021.04.19 |
위즈코프, 아이오케이 - 윤석열 관련주 (0) | 2021.04.18 |
미중 분쟁 관련주 (0) | 2021.04.18 |
댓글